왕눈사람의 체스강좌/왕눈사람의 강의

7회 엔드게임 토너먼트 강의

kingsnowman 2024. 6. 12. 23:57

 

제 7회 포지션은 백은 나이트+비숍이고 흑은 룩+비숍입니다. 기물 점수는 흑이 2점 유리합니다. 이 엔딩은 흑에게 확실한 이점이 있는 엔딩입니다. 흑은 룩+비숍만으로는 백의 나이트+비숍을 이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흑이 이 엔딩을 이기기 위해서는 킹을 활용해야 합니다 백은 검은색 칸 비숍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밝은색 칸에 대한 제어가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실제 게임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1. Kf2 Kg6 

흑은 이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 킹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흑은 밝은색 칸을 이용해서 킹을 앞으로 전진시킵니다.

 

2. Ne2 Rb8 

나이트로는 b폰을 방어하기 어렵기 때문이 b폰은 비숍으로 방어해야 합니다. 따라서 방해가 되는 나이트를 이동시킵니다. 흑은 일단 먼저 백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서 룩으로 폰을 공격합니다. 백은 비숍으로 폰을 방어할 수 밖에 없고 비숍의 활동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3. Bd4 Kf5 4. Bc3 Ke4

흑은 백이 비숍으로 폰을 방어하는 시간을 이용하여 흑 킹을 점점 더 앞으로 전진시킵니다.

 

5. Nf4 f5 

흑은 마지막 폰은 검은색 칸폰을 밝은색 칸으로 이동시킵니다. 이 수로 백의 비숍은 공격할 대상이 없어졌습니다. 흑이 점점 더 유리해 집니다.

 

6. Ke2 Bc4+

백은 킹으로 흑 킹의 전진을 막을려고 하지만 흑은 비숍으로 이를 방해합니다.

 

7. Kf2 Rd8

흑은 킹이 충분히 전진하였기 때문에 잡을 수 없는 백 폰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고 룩을 활성화 시키고 있습니다.

 

8. Be1 Rd1 

이 수는 백의 실수입니다. 백은 비숍으로 폰을 계속 방어했어야 합니다. 이 수로 폰의 방어가 약해집니다. 백은 나이트를 h5-f6-d7로 이동하여 나이트로 백을 공격해 보는 것이 더 좋았을 것입니다.

 

9. Ng2 Rb1

흑 룩이 백 진형으로 침투하였습니다. 흑은 백에게 이 룩을 방어하도록 강요하여 여기서부터 백이 수동적으로 플레이를 하도록 합니다.

 

10. b4 Rb2+

백이 Bc3로 폰을 지키면 흑에게 Rf1으로 메이트를 당하기 때문에 백은 폰을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백의 포지션은 더욱 더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11. Kg1 Kf3 12. Nf4 Rb1 13. Ng2 Ke2

흑은 백의 약점을 활용하여 킹을 백 진형으로 더욱 더 전진시킵니다. 백은 비숍을 더 이상 방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흑은 여기서부터는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