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1 10

Weekly Progress Reports #88 (2013/01/13-2013/01/19)

Weekly Progress Reports #88 (2013/01/13-2013/01/19) 참고문헌 (reference) : Blueprint of Progress #1 Blueprint of Progress #2 -Report- 일요일에는 반상공자는 5,6라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월요일에는 스탠다드 2게임을 하였습니다. 화요일에는 이너체스모임에 참가하였습니다. 요즘 지하철로 시간이 좀 남을 때 스마트폰으로 체스템포에서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주로 지하철로 이동 중에 잠깐 시간이 나는 경우에 푸는 경우가 많아서 언레이티드 문제셋을 만들어서 그렇게 어렵지 않은 2수,3수메이트를 주로 풀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언레이티드 124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스탠다드 모드로 8문제를 풀었습니다. 요즘 암기력 테스..

프릿츠에 체스엔진 설치하기 및 사용하기

프릿츠(fritz)13을 기준으로 하여 프릿츠에 체스엔진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치하기-- 다음은 프릿츠의 첫화면입니다. 위에 메뉴에서 Engine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에서 왼쪽에 있는 Create UCI Engine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에서 오른쪽 가장 위에 있는 버튼을 누른다음 다운받은 체스엔진 파일의 위치를 찾아서 선택해 줍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서 stockfish 2.3.1 버전을 선택하였습니다. 제대로 선택되었다면 그림과 같이 Author(저자)와 Name(엔진 이름)이 표시되게 됩니다. 이제 OK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사용하기-- 체스엔진을 설치하였다면 아까 위에 Engine메뉴에서 ..

체스템포, 4)블릿츠 모드

전 이전의 3)번글에서 체스템포에서 전술문제를 스탠다드 방식이나 블릿츠 방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흔히 스탠다드 모드와 블릿츠 모드라고 부릅니다. 스탠다드 모드의 경우 문제를 맞추면 레이팅이 올라가고 틀리면 레이팅이 떨어지는 간단한 구조라서 쉽게 이해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릿츠 모드의 경우에는 좀 복잡하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블리츠 모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 블리츠 모드의 가장 큰 특징은 블리츠 모드로 전술문제를 풀때 문제를 빨리 풀면 더 많은 레이팅이 올라가고 문제를 늦게 풀면 레이팅이 적게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좀 많이 늦게 풀면 문제를 맞추어도 레이팅이 떨어지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문제를 틀렸을때보다는 레이팅이 적..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