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눈사람의 체스강좌/왕눈사람의 체스이야기

많은 엔딩책에서 비숍+나이트 엔딩을 가르치고 우리가 그것을 배우는 이유는?

kingsnowman 2014. 7. 4. 10:48
728x90

 (이 글은 제가 2010년 12월20일에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비숍+나이트 엔딩은 매우 드물게 나오는 엔딩입니다.

평생동안 수 많은 게임을 하는 프로들 조차도 실전에서 이 엔딩을 평생 만나보지 못했다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매우 드물게 나오는 엔딩입니다.

이와 같이 매우 드물게 나오기 때문에 유명 체스 강사인 실만은 비숍+나이트 엔딩을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 많은 엔딩책에서는 비숍+나이트 엔딩을 가르칩니다.

그 엔딩책들을 쓰신 분들은 실전에서 비숍+나이트 엔딩을 많이 만났기 때문에

자신의 엔딩책에서 비숍+나이트 엔딩을 가르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엔딩책을 쓰신 그분들도 실전에서 비숍+나이트 엔딩을 거의 만나보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그분들이 엔딩책에서 비숍+나이트 엔딩을 가르치는 이유는 우리가 엔딩을 공부하는 이유와 관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 세계에서 많은 유명 강사들은 체스를 배울때 엔딩부터 배우라고 합니다.

체스를 둘때 중요한 것중 하나는 기물들을 서로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미들에서는 기물의 숫자가 많고 가능한 수들이 많기 때문에

기물들은 서로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엔딩에서는 기물의 숫자가 2-3개 정도이기 때문에

기물들을 서로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가 쉬운 편입니다.

따라서 많은 강사분들은 체스를 배울때 엔딩부터 배우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엔딩책에서 비숍+나이트 엔딩을 봤을 때 놀랍지 않았나요?

비숍과 나이트라고 하는 서로 완전히 다른 기물 2개를 사용하여

자신은 체크메이트하는 것이 불가능했던 비숍+나이트 엔딩을 엔딩책에서는 하는 것을 보고는 놀랍지 않았나요?

 

비숍+나이트로 체크메이트를 하는 것은 서로 다른 기물을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많은 엔딩책에서 강사들이 비숍+나이트 엔딩을 가르치는 것은

이와 같이 서로 다른 기물이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강사들이 여러분에게 보여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기물이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여러분들이 배웠으면 하기 때문입니다.

 

강사들이 여러분에게 원하는 것은 비숍+나이트의 포지션을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비숍+나이트 엔딩에서 이기는 수순을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강사들이 여러분에게 원하는 것은 서로 다른 기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물런 서로 다른 기물을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비숍+나이트 엔딩을 통해서 배워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방법과 포지션을 통해서 우리는 서로 다른 기물을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만은 반드시 비숍+나이트 엔딩을 반드시 배워야 하는건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대신에 실만은 자신의 강의에서 다른 방법을 통해서 서로 다른 기물을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가르치시겠죠.

 

엔딩책에서 비숍+나이트 엔딩을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기물이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