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눈사람의 체스강좌/왕눈사람의 체스이야기

MSO 대회에서 사용되는 누적 승점(FIDE Progressive Scores) 방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kingsnowman 2023. 5. 29. 15:48
728x90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 체스 한국본부(이하 MSO)에서 여는 2023년도 체스대회들이 6,7월에 있습니다. MSO대회에 처음 참가하는 성인 선수, 학생 선수, 선수 부모님들이 MSO의 동점자끼리 등수를 나누는 방법(타이브레이크)에 대해서 알고 대회에 참가하면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작성해 봅니다.

 

MSO에서는 동점자끼리 등수를 나눌 때(타이브레이크를 할 때) FIDE Progressive Scores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계승점 방식 또는 누적승점 방식이라고도 부릅니다.

 

Progressive Scores에 대해서 FIDE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After each round a participant has a certain tournament score. This tie-break is computed adding the score of the participant at the end of each round.”

“(번역)각 라운드가 끝나면 참가자는 특정 토너먼트 점수를 얻습니다. 이 타이 브레이크는 각 라운드가 끝날 때 참가자의 점수를 더하여 계산됩니다.”

 

이게 무슨 뜻인지 작년, 202212MSO의 대회를 예를 들어서 계산해 보겠습니다.

A, B, C, D라는 4명의 선수가 있었습니다. A, B, C, D1,2라운드에 모두 승리를 했고, 3라운드에 AD가 서로 시합을 해서 A가 승리하고 B는 패배하였습니다. 나머지 B, C는 무승부를 하였습니다. 3라운드부터 A가 단독 1등이 되었고 B, C는 공동 2등 그룹이 되었습니다.

 

1라운드 : A, B, C, D는 승 -> 라운드 후 참가자의 점수 A=1, B=1, C=1, D=2

2라운드 : A, B, C, D는 승 -> 라운드 후 참가자의 점수 A=2, B=2, C=2, D=2

3라운드 : A는 승, B, C는 무승부, D는 패 -> 라운드 후 참가자의 점수 A=3, B=2.5, C=2.5D=2

4라운드 : A, B, C, D는 승 -> 라운드 후 참가자의 점수 A=4, B=3.5, C=3.5, D=3

 

이제 5라운드입니다, 5라운드에 AB와 같이 시합을 하게 되었고 1등을 계속 유지해오던 A는 아쉽게도 져서 B가 승리하였습니다. 그러고 CD는 각각 다른 선수들과 시합에서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5라운드 : A는 패, B, C, D는 승 -> 라운드 후 참가자의 점수 A=4, B=4.5, C=4.5, D=4

 

그러면 여기서 5라운드까지의 FIDE Progressive Scores(이하 PS)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표는 각 라운드 후의 각 선수들의 점수를 적어 둔 표입니다. 이 표에서 1에서 5라운드까지의 점수 숫자를 더하면 그것에 PS가 됩니다. 예를 들어 A선수는 1+2+3+4+4=14점이라서 PS14점이 됩니다. , APS가 높지만 B,C의 승점이 더 높아서 공동 1등입니다.

  A B C D
1라운드 1 1 1 1
2라운드 2 2 2 2
3라운드 3 2.5 2.5 2
4라운드 4 3.5 3.5 3
5라운드 4 4.5 4.5 4
PS 14 13.5 13.5 12

 

FIDE Progressive Scores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PS의 특징은 토너먼트와 같이 빠른 라운드에 지면 불리하다는 것입니다. 토너먼트와는 다르게 져도 탈락은 하지 않지만 동점일 때 등수를 나누는 타이트레이크에서 불리해 지게 됩니다. 예로 AD는 둘 다 41패로 4점으로 점수가 같지만 A5라운드에 패배를 했고 D3라운드에 패배를 하여 APS 점수가 더 높습니다.

 

PS의 장점은 누가 등수가 더 높을지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동학교 저학년, 1학년 학생이라도 누가 등수가 더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나와 다른 친구가 둘 다 41패로 공동 1등이라고 하면 옆에 있는 친구에게 몇 라운드에 졌는지 물어보는 간단한 행동으로 나와 친구 중 누가 등수가 더 높을지 알 수 있습니다. 41무였다면 몇 라운드에 비겼는지 물어보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타이브레이크 방식으로, 북홀츠 방식이 있습니다. 북홀츠는 대회에서 나와 시합을 한 선수들의 점수를 더해서 더 높은 점수를 가진 선수가 등수가 높아지는 방식입니다. 북홀츠는 좋은 방식으로 널리 쓰이는 방식이지만 나와 친구 중에 누가 등수가 높을지 알려면 옆에 있는 친구에게 누구랑 시합을 했는지 5명의 상대 이름을 알아 낸 다음, 그 선수들의 점수들을 다 알아내고, 그 다음에 그 점수를 더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계산은 성인들은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회 중에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직접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PS는 그냥 옆에 있는 친구에게 몇 라운드에 졌는지 물어보는 행동 하나로 누가 등수가 높을지 알 수 있어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S의 단점은 대진 운이 좀 있다는 것입니다. 1라운드에 1등을 한 선수를 만나서 져버린 선수는 PS가 점수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빠른 라운드인 1라운드에 져버렸으니 말입니다. 나머지 시합들을 다 이겨서 다른 친구와 41패로 공동 2등이 된 다음에 2,3등 나누는 타이브레이크 과정에서 불리해 지게 됩니다.

 

간혹 대회에서 대회마다 타이브레이크 방식이 다르다 보니, 타이브레이크가 PS인데 북홀츠로 착각하고 자신의 계산한 북홀츠 점수와 자신의 점수가 다르다고 항의하거나, 타이브레이크가 북홀츠인데 PS로 착각하고 자신의 계산한 PS 점수와 자신의 점수가 다르다고 항의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대회 공지문을 잘 참고하셔야 됩니다. MSO는 작년에 대회에서 출석체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공지문을 배포하였습니다. 공지문에서 누계승점 방식인지, 북혹츠 방식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고 대회 결과표로도 알 수 있습니다. 벽에 붙는 대회 결과표에 FIDE Progressive ScoresFIDE로 표기되고, 북홀츠는 BH로 표기 됩니다. 이름이 다르니 이름을 확인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