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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2 10

1수 수읽기의 가치는 얼마일까? and 체스마스터의 레이팅은? Part2

우리는 앞의 part1의 결과로 체스마스터-3ply 의 레이팅은 1672 체스마스터-6ply 의 레이팅은 2158 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레이팅은 정확한 레이팅이라고 하기엔 좀 부족합니다. 왜나햐면 레이팅을 정하기 위한 게임수가 20으로 좀 적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게임을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다음과 같은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체스마스터-3ply = 레이팅 1672 체스마스터-4ply = 레이팅 1834 체스마스터-5ply = 레이팅 1996 체스마스터-6ply = 레이팅 2158 체스마스터-3ply 과 체스마스터-6ply 의 레이팅을 바탕으로 1ply 수읽기의 가기가 같다고 가정하고 체스마스터-4ply 와 체스마스터-5ply 의 레이팅을 추측합니다. 이 4개의 캐릭터를..

1수 수읽기의 가치는 얼마일까? and 체스마스터의 레이팅은? Part1

%% 이글은 원래 2009년 4월 13일에 작성된 것입니다. %% fritz 또는 윈보드로 컴퓨터와 게임을 하면 컴퓨터가 너무 강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컴퓨터를 약하게 만들어서 게임을 할려고 합니다. 이 때 컴퓨터의 강약을 조절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중의 하나는 컴퓨터의 체스엔진의 수읽기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즉 컴퓨터의 체스엔진이 3수 또는 4수 만을 계산하도록 해서 컴퓨터의 강약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몇 가지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자신이 이긴 3수만을 계산하는 체스엔진이 얼마나 강한것일까? 하는 의문과 또한 수읽기가 늘어날수록 체스엔진이 얼마나 강해질까? 하는 의문입니다. 지금부터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Weekly Progress Reports #143 (2014/02/02-2014/02/08)

Weekly Progress Reports #143 (2014/02/02-2014/02/08) 참고문헌 (reference) : Blueprint of Progress #2 Blueprint of Progress #3 Blueprint of Progress #4 -* Report *- 2월2일에 스탠다드 대회가 2일째(4,5,6라운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집에 내려갔다 서울에 2일 새벽 늦게 도착하였습니다. 너무 피곤하여 아쉽지만 부득이하게 연락드리고 4라운드를 빠지게 되었습니다. -대회 및 모임- 2월 2일에 반상공자 스탠다드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2월 3일에 일산에서 체스모임을 하였습니다. 2월 4일에 이너체스모임에 참가하였습니다. -책 읽기- 실만의 체스교본을 읽었습니다. -오프닝 공부- 특정한..

11-1.금이 간 항아리에 끊임없이 물을 채우기 위해서 필요한것

11-1.금이 간 항아리에 끊임없이 물을 채우기 위해서 필요한것 저는 체스를 공부한다는 것은 금이 간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것이라고 이전 글에서 말하였습니다. 체스를 꾸준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체스를 꾸준하게 공부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참가할 수 있는 대회에 빠지지 않고 참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 이전부터 체스 공부방법에 묻는 질문에 오프라인 모임이나 대회에 참가하라고 적극적으로 추천해 왔습니다. 그리고 그 추천이유로 모임과 대회 참가는 계속해서 체스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말해 왔습니다. 대회에 빠지지 않고 참가해야 하는 것은 실력을 기르기 위해서만이 아닙니다. 끊임없이 체스를 공부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체스에..

11.체스를 공부한다는 것은 금이 간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것입니다.

11.체스를 공부한다는 것은 금이 간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것입니다. 체스를 공부해서 체스 실력을 늘린다는 것은, 다른 체스플레이어보다 더 높은 체스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다른 체스플레이어를 체스 시합에서 이기는 것은,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시합에 참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시합을 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크기 1의 항아리(이하 항아리1)가 시합 참가자들에게 주어집니다. 그리고 시합 참가자들은 항아리1에 물을 채우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시합 참가자들이 항아리1에 물을 다 채우면 참가자들에게 항아리1의 2배 크기인 항아리2가 주어지고 항아리2를 다 채우면 그 2배 크기인 항아리3이 주어집니다. 이와같이 항아리에 물을 다 채울때마다 더 큰 항아리를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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