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눈사람의 체스강좌/왕눈사람의 체스이야기

체스템포, 4)블릿츠 모드

kingsnowman 2013. 1. 21. 21:06

전 이전의 3)번글에서 체스템포에서 전술문제를

스탠다드 방식이나 블릿츠 방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흔히 스탠다드 모드와 블릿츠 모드라고 부릅니다.

 

스탠다드 모드의 경우 문제를 맞추면 레이팅이 올라가고 틀리면 레이팅이 떨어지는 간단한 구조라서

쉽게 이해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릿츠 모드의 경우에는 좀 복잡하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블리츠 모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

 

블리츠 모드의 가장 큰 특징은

블리츠 모드로 전술문제를 풀때

문제를 빨리 풀면 더 많은 레이팅이 올라가고 문제를 늦게 풀면 레이팅이 적게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좀 많이 늦게 풀면 문제를 맞추어도 레이팅이 떨어지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문제를 틀렸을때보다는 레이팅이 적게 떨어집니다.

 

체스템포의 문제를 풀고 나서 왼쪽 위를 보시면 문제에 대한 정보들이 나올 것입니다.

 

Problem # 은 문제번호를 말하여

Source는 이 문제가 나온 실제 게임애 대해서 알려줍니다.

실제로 게임을 둔 선수들의 이름과 레이팅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하면 실제 게임을 처음부터 볼 수 있습니다.

 

밑에 메뉴들은 다음과 같이 내용입니다.

Problem Blitz Rating:1987.6 : 이 문제의 블리츠 레이팅
Blitz Av Seconds:02:15 : 사용자들이 블리츠 모드로 이문제를 푸는데 걸린 평균시간
Blitz Attempts:270 : 사용자들이 이 문제를 블리츠 모드로 푼 횟수
Blitz Success Rate:51.11% : 정답률
이처럼 체스템포는 사용자들이 문제를 몇번 풀었고
이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이 몇초인지 저장해 두고 있습니다.

 

사용자와 문제의 레이팅이 같다고 할때
사용자가 이 문제를 평균시간-표준편차보다 (평균과 표준편차에 대해서 많이들 아실 것이라고 생각함)
빠르게 풀면 레이팅이 올라가고
사용자가 이 문제를 평균시간+표준편차보다
느리게 풀면 레이팅은 내려갑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이
평균시간-표준편차 <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 < 평균시간+표준편차
이면 레이팅이 변화하지 않거나 조금 변화할 것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지면
다른 사람들이 이 문제를 푸는데 걸린 평균시간보다 빨리 풀면 레이팅이 올라가고
평균시간보다 느리게 풀면 레이팅이 내려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블릿츠 모드에서 빨리 풀면 레이팅이 많이 올라간다는 점에 욕심이 생겨서
제대로 문제를 계산하지 않고 그냥 감이나 추측으로 문제를 푸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충고드리면 그렇게 해서는 절대 체스템포에서는 높은 레이팅을 받을 수 없습니다.

 

체스템포는 사용자의 체스실력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운영되는 사이트이지
문제를 단순히 누가 빨리 푸는지를 겨루는 곳이 아닙니다.
그냥 감이나 추측으로 문제를 푸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체스템포는 감이나 추측으로 문제를 푸는 사람들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체스템포에서는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평균시간을 계산하며
동시에 "After First" 라는 시간도 측정합니다.

 

"After First"란
예를 들어
3수 문제를 풀때 첫번째 답을 입력하고나서 마지막 답을 입력할때까지 걸린 시간을 말합니다.
문제를 풀때 답을 입력하기 전에 모든 경우를 다 생각한 사람의 경우에는
체스템포가 어떤 수를 두던 망설이지 않고 다음 수를 입력할 것이니 After First가 짧을 것입니다,
하지만 감이나 추측으로 첫번째 수를 입력한 사람은 그 다음수를 생각해 본적이 없으니
그 다음수를 생각해야 하니 다음 수를 입력할때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게 되면 After First가 길어질 것입니다.

 

블릿츠 모드에선
레이팅이 오르고 떨어지는데는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보다 After First가 더 중요합니다.
After First가 길면 문제를 맞추어도 레이팅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릿츠 모드로 문제를 풀때에는 답을 입력하기 전에 자세히 계산한 다음에 답을 입력해야 됩니다.
자세히 계산한 다음에 자신의 계산을 믿고 망설이지 않고 다음 수를 입력해야지 높은 레이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그냥 감이나 추측으로 문제를 풀면 높은 레이팅을 받을 수 없습니다.

 

 

-블리츠 모드의 장점-

 

스탠다드 모드와 비교해서 블리츠 모드의 장점은 크게 2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전술 계산에 대한 집중력을 연습하는데 좋습니다.
스탠다드 모드의 경우 시간 제한이 없고 문제를 푸는데 사용하는 시간이 레이팅에 영향을 주지않기 때문에
좀 느긋하게 문제를 풀어도 됩니다.
그러나 블리츠 모드에선 문제를 푸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하면 레이팅이 떨어지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문제를 풀어야 되며
문제를 제대로 계산하지 않아서 틀리면 시간을 많이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레이팅이 떨어지기 때문에
블리츠 모드에서 높은 레이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문제에 최대한 집중해서 빠르고, 정확하고, 충분하게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블리츠 모드는 스탠다드 모드와 비교해서 전술 계산에 대한 집중력을 연습하는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좀 더 실제 시합에 가깝게 자신의 전술실력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시합에서는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주어진 제한시간을 다 사용하게 되면 시간패가 되기 때문에
대회에서 체스시합을 하는 선수들은 시합중에 시간 부족에 대한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그와 비슷하게 블리츠 모드에서는 시간에 따라 레이팅이 떨어지게 되는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므로 블리츠 모드에서는 실제 시합에서의 자신의 전술실력을 평가하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