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눈사람의 체스강좌/왕눈사람의 체스이야기

FIDE 레이팅 획득하는 방법 2017

kingsnowman 2017. 9. 16. 15:48
728x90

FIDE 레이팅 획득하는 방법

 

*ChessFreak의 김창훈 님의 요청으로 2012년 11월 1일에 작성하였습니다.

*FIDE 규정 변경이 따라 글이 수정되어 왔으며 이글은 2017년 9월16일에 수정된 글입니다.
 

 

이글에서는 FIDE 레이팅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할려고 합니다.
FIDE 레이팅 획득하는 방법에 관련된 내용은 그 양이 많기 때문에 그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먼저 FIDE 레이팅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FIDE는 Federation Internationale des Echecs(프랑스어)의 약자로 세계체스연맹이라는 뜻입니다.
레이팅은 체스선수의 실력을 알기 쉽도록 점수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FIDE 레이팅은 FIDE의 대회에 참가하는 체스선수들의 실력을 알기 쉽게 점수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레이팅에는 FIDE 레이팅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체스협회에서 주는 USCF 레이팅, 영국체스협회의 ECF,

또는 여러 인터넷 체스사이트의 레이팅과 같이 여러 종류의 레이팅이 있습니다.
(*주의 :간혹 서로 다른 레이팅을 비교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사용되는 수학공식들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FIDE 레이팅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FIDE의 체스대회에 참가해야 합니다. 이것을 보통 FIDE 레이팅 대회라고 부릅니다.

오프라인 대회에 참가해야지만 FIDE 레이팅을 획득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FIDE 레이팅을 획득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FIDE 레이팅 대회에 참가하면 FIDE에서 체스대회의 성적에 따라 FIDE 레이팅을 줍니다.

(*주의 : 성적이 나쁘면 FIDE 레이팅을 주지 않으며, 대회에 1번 참가하여 받지 못하여 여러번 참가한 후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 )

 

FIDE 레이팅 대회에서는 보통 한 사람당 제한시간이 2시간 정도인 시합을 합니다. 

1게임을 하는데 2-3시간 이상이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1게임을 하는데 5시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체스대회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지만 대부분 2가지 방식으로 대회가 진행됩니다.
1)스위스 리그 방식, 2)라운드 로빈 방식.

그리고 이 2가지 방식에 따라 FIDE 레이팅 획득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많은 스포츠나 게임에서 사용되는 토너먼트 방식은 체스에선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먼저 2)라운드 로빈 방식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리그전 방식입니다.
모든 참가자와 전부 다 게임을 해서 1등을 정하는 시합 방식입니다.
그러나 라운드 로빈 방식은 참가자가 많아질수록 게임숫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참가자가 많은 대회에서는 스위스 리그 방식이 사용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최준일님이 쓰신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sicilianeer/50019130349

 

보통 사람들이 참가하는 체스대회들은 대부분 스위스 리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스위스리그 방식 대회에서 FIDE 레이팅 획득하는 방법만을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스위스리그 방식 대회에서 FIDE 레이팅 획득하는 방법**

 

스위스 리그에서 FIDE 레이팅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FIDE 레이팅 대회에 참가하여 FIDE 레이팅을 가진 선수와 5게임을 하여야 합니다.
FIDE 레이팅이 없는 선수와의 시합결과는 FIDE 레이팅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이하 조건 1-1)

 

그러나 하나의 대회에서 5명의 FIDE 레이팅선수를 만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체스선수들이 좀 더 편하게 레이팅을 딸 수 있도록 FIDE에서는 
여러대회를 합쳐서 FIDE 레이팅을 가진 선수와 5게임을 할 경우에도 FIDE 레이팅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일단 먼저 체스선수는 한개의 대회에서 FIDE 레이팅을 가진 선수와 게임을 해서

1무 이상의 성적을 거두어야 합니다.(이하 조건 1-2)
먼저 이 조건을 채우지 않으면 레이팅 획득은 시작되지 않고

많은 대회에 나가 많은 FIDE 레이팅을 가진 선수와 시합을 해도 레이팅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대회 결과들은 2년 동안만 기록되고 2년이 지나면 삭제됩니다.(이하 조건 1-3)
그러니 2년안에 FIDE 레이팅 5게임을 해야 됩니다.

 

만약 스위스 리그 대회에 FIDE 레이팅을 가진 참가자가 4명이 안되면 그 대회는 FIDE 레이팅 대회로 인정받지 못해서 그 대회의 시합결과는 FIDE 레이팅을 획득하는데 사용되지 못합니다.(이하 조건 1-4)

 

레이팅은 체스선수의 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대회장에 오지않아서 이길 경우, 또는 부전승으로 이길 경우에는 레이팅 시합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조건 1-5)
시합을 해서 이긴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위에서 말한 조건들을 지켜 레이팅을 받았는데

그 점수가 1000점이 안되면 레이팅을 받지 못합니다.
FIDE는 최소 1000점 이상의 레이팅만을 인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1000점이 안된다면 다시 대회에 참가해서 레이팅을 받아야 됩니다.

 

FIDE레이팅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FDIE 대회에 참가한다.
2.대회에 나가서 레이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5번 이상 게임을 하고 1무 이상의 성적을 거두면 레이팅을 받는다.
3.최소 레이팅은 1000점이다. 그 이하는 레이팅을 받지 못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