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눈사람의 체스강좌/왕눈사람의 체스이야기

URS(Universal Rating System) 레이팅 시스템

kingsnowman 2017. 4. 10. 00:59
728x90
본 글에서는
FIDE 레이팅과 URS 레이팅 원리에 대한 상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FIDE 레이팅과 URS 레이팅의 계산 결과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서 주로 이야기합니다.
FIDE 레이팅과 URS 레이팅에 대해서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밑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https://www.fide.com/fide/handbook.html?id=197&view=article
http://universalrating.com/about-us.php


URS(Universal Rating System) 레이팅 시스템


URS(Universal Rating System) 레이팅이란?

URS는 Grand Chess Tour, The Kasparov Chess Foundation, The Chess Club And Scholastic Center Of Saint Louis가 협력하여 새롭게 개발한 레이팅 시스템입니다.
각종 스포츠와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레이팅 시스템입니다.

Grand Chess Tour 란?

Grand Chess Tour는 매년 수준 높은 여러 대회들을 진행하는 국제적인 체스이벤트를 말합니다.
Grand Chess Tour는 2017년도에 다음과 같은 체스대회들을 진행합니다.




URS 레이팅이 FIDE 레이팅과 다른 점은?

FIDE 레이팅은 체스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레이팅 시스템 중에 하나입니다.
FIDE 레이팅은 시합시간의 길이에 따라 시합을 스탠다드, 래피드, 블릿츠로 나누어서 레이팅을 매깁니다. 
그러나 URS 하나의 레이팅으로 모두 합하여 레이팅을 매깁니다. 
단, 스탠다드 시합이 더 많은 영향을 레이팅에 미치고 블릿츠 시합은 더 적은 영향을 레이팅에 미치게 됩니다.

FIDE 레이팅은 기존 레이팅에(지난달 레이팅에) 이번달에 선수가 했던 시합의 결과에 따라 레이팅을 증감시킵니다. 시합에 이기면 레이팅이 올라가고 시합에 지면 레이팅이 떨어지며 그 폭의 상대선수와 자신의 레이팅 차이에 의해서 정해집니다.
매달마다 그 달의 시합 결과만큼만 레이팅이 변동되고 그러한 변동이 누적되어 특정 선수의 레이팅이 정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URS 레이팅을 매달마다 기존의 시합결과를 모두 고려하여 매번 레이팅을 새롭게 계산합니다. 
계산과정에서 최신 시합일수록 레이팅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전 시합은 오래될수록 더 적은 영향을 레이팅에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URS 레이팅은 매번 상당히 복잡하고 많은 계산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계산 방식의 차이에 따라 FIDE 레이팅에서는 그 달에 선수가 시합을 하지 않으면 레이팅이 변동되지 않지만 URS 레이팅에서는 변동 될 수 있습니다.

URS 레이팅 시스템이 FIDE 레이팅 시스템보다 더 좋은 시스템인가?

URS 레이팅측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3년에서 2016년 사이에 있었던 스탠다드,래피드,블리츠 시합의 승패가 난 시합의 승패를 예측할 경우에 URS 레이팅을 사용하면 FIDE 레이팅을 사용할때보다 각각 0.79%, 1.35%, 1.13% 더 잘 예측했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URS 레이팅측은 URS 레이팅 시스템이 FIDE 레이팅 시스템보다 더 좋은 시스템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URS 레이팅 시스템이 좋은 시스템인지는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FIDE 레이팅 시스템이 URS 레이팅 시스템과 비교했을때 장점은?

FIDE 레이팅은 그 계산 방법이 심플하기 때문에 게임 후 자신의 레이팅 변동을 계산하기 쉽고
그에 따라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선수가 레이팅 변동폭을 예상하기 쉬운 편입니다.   
띠라서 초중급자들에게 레이팅 시스템의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이해시키기 쉽습니다.
하지만 URS 레이팅은 레이팅 발표때마다 전체를 다시 계산하기 때문에 시합에 결과에 자신의 레이팅이 어떤 변동을 일으키는지 알기 어렵고 그에 따라 초중급자들에게 레이팅 시스템을 설명하고 이해시키기 어렵습니다.

URS 레이팅 시스템이 FIDE 레이팅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을까?

URS 레이팅 시스템이 자신이 주장하는대로 FIDE 레이팅 시스템보다 정확성이 높다고 가정한다고 해도 정확성은 중요한 장점이지만 동시에 심플하고 일반 선수들이 이해하기 쉽다는 것은 레이팅 시스템에 필요한 장점이기도 하기 때문에 URS 레이팅 시스템이 FIDE 레이팅 시스템을 대체하기는 그리 쉽지 않을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선수들의 FIDE 레이팅과 URS 레이팅의 점수차이는?

선수들의 URS 레이팅과 FIDE 레이팅은 차이가 그리 크게 나지 않는 편입니다.
일부 선수들의 경우 URS 레이팅이 FIDE 레이팅과 꽤 많이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에 선수들의 FIDE 레이팅과 URS 레이팅 시스템의 점수차이는?

최상위권 선수들의 경우 큰 차이는 나지 않는 편입니다.
대신 그 외 선수들의 경우 상당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URS 레이팅이 FIDE 레이팅 보다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대한민국의 체스선수들의 FIDE 레이팅이 외국 선수들의 비해서 낮게 되어있는 경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온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에 제가 조사한 한국 FIDE 레이팅 디플레이션 연구 보고서를(http://chessegloo.tistory.com/852)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FIDE 레이팅은 매달 레이팅을 누적시켜 변화시키는 방식이라서 디플레이션 현상 해결이 느리게 진행되지만 URS 레이팅은 매번 레이팅을 새롭게 계산하는 방식이라서 디플레이션 현상이 빠르게 해결되어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한민국에서 활용은?

자신의 실력과 외국 선수들과의 실력을 비교해 보고 싶을때 참고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FIDE 레이팅 대신 URS 레이팅을 사용한다고 대한민국 체스선수들의 랭킹이 크게 바뀌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랭킹을 볼 때는 FIDE 레이팅으로도 충분합니다. 

URS 레이팅은 현재 어디에 활용되고 있나?

Grand Chess Tour는 현재 일부 참가선수 추천에 URS 레이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728x90